본문 바로가기
건강

슈퍼푸드 - 항산화제가 풍부한 녹차의 효능

by 오늘도 모닝 2021. 8. 15.
반응형

 

 

 

녹차는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에 좋은 음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는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 향상된 뇌 기능
  • 지방 손실
  •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다.

훨씬 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득이 있을 수 있다.

녹차의 건강상 이점 10가지를 소개한다.

 

 

 

 

1. 건강한 생체활성화 화합물 함유

녹차는 단순히 수분을 공급하는 음료 그 이상이다.

녹차공장에는 최종 음료로 만드는 다양한 건강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차에는 염증을 줄이고 암 퇴치를 돕는 등 건강상 이점이 있는 천연 화합물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녹차에는 에피갈로케친-3갈레이트(EGCG)라는 카테킨이 들어 있다. 카테킨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다른 이점을 제공하는 천연 산화 방지제다.

이 물질들은 체내에서 활성산소의 형성을 감소시켜 세포와 분자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활성산소는 노화와 많은 종류의 질병에 역할을 한다.

EGCG는 녹차에서 가장 강력한 화합물 중 하나이다. 연구는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돕는 그것의 능력을 시험했다. 녹차의 약효를 주는 주요 화합물 중 하나로 보인다.

녹차는 또한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은 양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일부 저품질 브랜드에는 불소가 과다하게 함유될 수 있기 때문에 고품질의 녹차를 선택하도록 한다.

말하자면, 더 낮은 품질의 브랜드를 선택한다고 해도, 이익은 여전히 어떤 위험보다 더 크다.

 

녹차에는 EGCG라고 불리는 카테킨을 포함한 폴리페놀 항산화제가 가득하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건강에 다양한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뇌기능 개선 가능

녹차는 단순히 정신을 차리게 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며, 그것은 또한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주요 활성 성분은 카페인으로 알려진 자극제다.

커피만큼 많이 함유된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과 관련된 자극적인 효과를 유발하지 않고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카페인은 아데노신이라고 불리는 억제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함으로써 뇌에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하면 뉴런의 발화와 도파민, 노레피네프린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농도를 증가시킨다.

카페인이 기분, 경계, 반응 시간, 기억력 등 뇌 기능의 다양한 측면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꾸준히 나왔다.

하지만, 녹차에서 카페인이 뇌를 활성화시키는 유일한 화합물은 아니다. 혈액뇌장벽을 넘을 수 있는 아미노산 L-테아닌도 함유하고 있다.

L-테아닌은 항불안 효과가 있는 억제 신경전달물질 GABA의 활동을 증가시킨다. 도파민과 뇌 속의 알파파의 생성도 증가시킨다.

카페인과 L-테아닌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는 두 사람의 결합이 뇌기능 향상에 특히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L-테아닌과 적은 양의 카페인 때문에 녹차는 커피보다 훨씬 부드럽고 다른 종류의 소음을 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녹차를 마실 때 커피에 비해 더 안정적인 에너지와 생산성이 높다고 보고한다.

 

녹차는 커피보다 카페인이 적지만 효과를 낼 만큼 충분히 함유하고 있다. 또한 아미노산 L-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카페인과 시너지를 내며 작용해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지방 연소율 증가

지방 연소 보충제의 성분 목록을 보면, 녹차가 그 위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가 지방 연소를 증가시키고 대사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10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 녹차 추출물을 섭취하면 연소 칼로리가 4% 증가했다. 12명의 건강한 남성이 참여한 또 다른 사례에서 녹차 추출물은 위약을 복용하는 경우와 비교했을 때 지방 산화를 17% 증가시켰다. .

그러나 녹차에 관한 일부 연구에서는 신진대사가 전혀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그 효과는 개인에 따라, 그리고 연구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카페인은 또한 지방조직의 지방산을 동원하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체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두 개의 별도 검토 연구에서는 카페인이 약 11-12%의 신체 성능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녹차는 모든 연구가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기적으로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지방 연소를 증가시킬 수 있다.

 

 

 

 

4. 항산화제는 일부 암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암은 세포의 조절되지 않은 성장에 의해 발생한다. 그것은 세계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산화성 손상이 만성 염증을 유발해 암을 비롯한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화 방지제는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녹차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포함하여 녹차 화합물을 암 발생 위험 감소와 연계시켰다.

  • 유방암. 관찰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녹차를 가장 많이 마신 여성은 여성에서 가장 흔한 암 중 하나인 유방암 발병 위험이 약 20~30% 낮았다.
  • 전립선암. 한 연구에서는 녹차를 마시는 남성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 대장암. 29개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약 42% 낮았다.

많은 관찰 연구는 녹차 마시는 사람들이 여러 종류의 암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품질의 연구가 필요하다.

건강상의 이점을 최대한 누리려면 차에 우유를 첨가하는 것을 피하십시오. 일부 연구에서는 일부 차의 항산화 값을 낮출 수 있다고 제안한다.

 

녹차는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산화 방지제를 가지고 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암에 걸릴 위험이 낮다고 한다.

 

 

 

 

 

5. 뇌를 노화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녹차는 단기적으로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뇌를 보호할 수도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흔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노인(27)에게서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파킨슨병은 또 다른 흔한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뇌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뉴런의 죽음을 수반한다.

여러 연구에서 녹차의 카테킨 화합물이 시험관이나 동물 모델에서 뉴런에 다양한 보호 효과를 줄 수 있어 치매의 위험을 낮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녹차의 생체 활성 화합물은 뇌에 다양한 보호 효과를 줄 수 있다. 그들은 노인들에게 흔한 신경퇴행 장애인 치매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6. 입냄새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녹차의 카테킨은 구강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시험관 연구는 카테킨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여 감염의 위험을 잠재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제시한다.

스트렙토코커스 돌연변이는 입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박테리아다. 치석 형성을 유발하며 충치와 충치의 주범이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이 실험실에서 구강세균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녹차를 마시면 유사한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녹차가 입냄새를 줄여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녹차 속의 카테킨은 입안의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여 입냄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7.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제2형 당뇨병의 발병률은 최근 수십 년간 증가하고 있다. 질환은 현재 미국인 10명 중 1명꼴로 영향을 미친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이나 인슐린 생성 불능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포함한다.

녹차가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고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개인들의 한 연구는 녹차를 가장 많이 마신 사람들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약 42%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총 28만6701명의 개인과 7개 연구를 검토한 결과, 차를 마시는 사람은 당뇨병 위험이 18% 낮았다.

 

일부 통제된 연구는 녹차가 혈당 수치를 약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도 있다.

 

 

 

 

 

8.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이 전 세계 주요 사망 원인이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가 총콜레스테롤과 LDL (나쁜)콜레스테롤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포함한 이러한 질병의 주요 위험요인 중 일부를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녹차는 또한 혈액의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켜 LDL 입자를 산화로부터 보호하는데, 이것은 심장 질환으로 가는 경로의 한 부분이다.

위험요인에 대한 유익한 영향을 고려할 때 녹차를 마시는 사람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최대 31% 낮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있다

 

녹차는 총 콜레스테롤과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LDL 입자를 산화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녹차를 마시는 사람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9.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녹차가 단기적으로 신진대사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게 말이 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녹차가 특히 복부에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 연구들 중 하나는 비만인 240명이 참여한 12주간의 무작위 통제 연구였다.

본 연구에서 녹차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체지방비율, 체중, 허리둘레, 뱃살 등이 현저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로 인한 체중 감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세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일부 연구는 녹차가 체중 감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특히 위험한 복부 지방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10. 더 오래 살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녹차의 일부 화합물이 암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장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11년 동안 40,530명의 일본 성인들을 연구했다. 하루에 5잔 이상의 녹차를 가장 많이 마신 사람들은 연구 기간 동안 사망할 확률이 현저히 낮았다고 한다.

  • 모든 원인 사망: 여성이 23%, 남성이 12% 감소
  • 심장질환 사망 : 여성이 31%, 남성이 22% 낮음
  • 뇌졸중 사망: 여성이 42%, 남성이 35% 낮음

일본 노인 1만4,001명이 참여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녹차를 가장 많이 마신 사람이 6년 연구 기간 동안 사망할 확률이 76% 낮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녹차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오래 살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728x90
반응형

댓글